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조지아 자동차 렌트카 여행시 꼭 알아야할 것! 주의사항!(내돈내경험, 필독)

by 개용♡ 2024. 10. 6.
반응형

안녕하세요 저희부부는 2024년 9월 추석명절을 껴서 조지아 여행을 다녀왔습니다.


막상 조지아를 예약하고 보니 대중교통이 너무 불편하게 되어있더라구여..

K직장인인 저희부부는 안그래도 지쳤던 삶을 탈피하여 잠시 자유를 만끽하고자 여행을 하러 간건데 또 마슈로카라는 좁디 좁은 버스와 고트립이란 비싼 택시를 매번 이용하기도 부담스러웠습니다.

해외여행을 매 분기마다 가지만 이렇게 교통편짜기가 어려웠던적은 처음이였습니다


결국 남편이 해외여행 처음으로 렌트카를 빌려 여행을 하자고 하더라구여

처음엔 막상 다른곳도 아닌 조지아에서 차.운전을 한다고? 라면서 두려우면서 겁이나서 반문을 하였습니다

남편이 조지아 도로는 우리나라와 운전체계가 똑같고 물론 어려운 점도 있을거지만 차를 렌트하여 우리가 가고싶은 곳들을 가면서 여유를 즐기면서 마슈로카 시간에 우리를 맞추지 말자고 하더라구여.

팔랑귀인 저는 지금 너무너무 대만족입니다 저처럼 겁많고 해외여행에서 차를 빌린적인 처음인 분들 조차 조지아 차로 여행하실 수 있습니다.

일단 저희는 배낭을 매는 여행을 지양하고 캐리어와 백팩으로 여행을 하기 때문에 조지아 대중교통이용에는 더더욱 적합하지 않다고 판단하였습니다.

거두절미하고 저희부부가 렌트카여행을 하면서 느꼈던점들을 준비단계부터 실전운전까지 주의
사항 등 모든 것들을 말씀드리고 유익한 정보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정말정말 이건 오자마자 쓰고싶었습니다.

1. 무조건 사륜구동 SUV를 렌트하시기 바랍니다.

저희는 세단이 아닌 사륜구동 Suv를 빌린것에 대해서 정말 대만족합니다 아시다시피 메스티아와 카즈베기를 갈때에는 유실도로 굽이굽이산길 파여있는 도로 비포장 도로등이 나타납니다

메스티아 가는길입니다. 오른쪽에 저렇게 위험하게 공사를 하고 있고 그 옆을 지나가야합니다.
왕복 1차선으로 바로 옆에 공사중이며 가드도 제대로 안치고 공사하므로 운전에 정말 주의하세요
바로 이렇게 절벽입니다.
메스티아 가는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세단보다는 무조건 SUV를 예약하세요 저희도 다 알아봤지만 무조건 SUV를 추천합니다

저희는 스즈키 하이브리드 S-cross로 예약했으며 연식이 2023년식이였습니다.

 

저희가 렌트타한 차량입니다. 중간에 갓길이 많아 잠시 쉬어갑니다.

 

아 그리고 꼭 연식이 얼마 안된차로 예약하세요 조지아는 도로상태가 좋지않아 우리나라보다 .
연식이 얼마안되도 금방 차가 망가질것같더라구여..

2. 차렌트카업체는 무조건 저렴하다고 하지 마시고 리뷰 많고 가격이 좀 비싸더라도 모든게
포함된 가격으로 렌트카 업체를 선정하시기 바랍니다.

저희도 온갖 렌트카 리뷰들을 다 봤습니다.

일단 저렴한 업체의 렌트카는 이것저것 다 빼서 나중에 반납할 때 어차피 청구하는 경우가 많은 것 같더라구요.

예를 들어 조지아는 도로상황이 좋지 않기 때문에 반납시 차량 세탁비를 청구하거나 카즈베기나 메스티아와 같은곳에서 운전을 못하게 하거나 저희가 처음에 렌트한 차량이 나오지 않고 동급이나 그 이하의 차량으로 가져오는 경우도 많습니다.

또한 차량이 너무 연식이 오래된 차량으로 가져올수 도 있기 때문에 외국인 리뷰도 많이없는곳으로 너무 싼 업체만 찾지 않았습니다.

저희는 고심끝엔 CARS FOR RENT라는 업체를 선정하였으며 구글리뷰도 천개가 넘은 외국인들이 달려있더라구여 물론 가격이 비싼 축에 속합니다.

 

<저희가 예약한 차 렌트업체> 

https://cars4rent.ge/en?utm_source=google&utm_medium=cpc&utm_campaign=x&utm_content=&utm_term=&utm_source=google&utm_medium=cpc&utm_campaign=19239317497&utm_content=&utm_term=&gad_source=1&gclid=Cj0KCQjw6oi4BhD1ARIsAL6pox3MGXDwA_C_AKfuojexdSiP4v6WgkjINxXeQbdD3tRbcQ3RdmeZa6caAhYtEALw_wcB

 

Top Rated & Cheapest Car Rental in Georgia - CARS 4 RENT

Top rated, cheapest car rental in Georgia. Service in Tbilisi, Kutaisi & Batumi airports. Best SUVs, Minivans, Campers & 4x4 cars with no deposit.

cars4rent.ge

 

10일간 렌트하는데 110만원이 결제 되었으며 저희가 미리 예약한 스즈키 하이브리드 s-cross
차량이 나왔으며 연식도 2023년으로 예약했는데 그것마저 똑같은 차량으로 나왔습니다.

혹시나 다른 차량이 나올까 살짝 걱정했었으나 너무 다행이였구요 차량도 만키로도 안달린 차량이였습니다.

그리고 차후에 세탁비나 추가비용을 청구되지 않았습니다. 반납시 차량 검수도 간단하게 하셨습니다.

3. 조지아분들 운전습관은 각오하시기바랍니다.(운전체계는 한국과 동일)

역시 조지아분들 운전습관 놀라워요. 진짜 미리 말고 갔는데도 어떤식으로 할지 걱정이 많이 되었습니다. 

카즈베기 가는길입니다. 오른차선에 쭈르륵 화물차량이 대기하고 있어 저희차선에 다 주차해놨습니다. 정말 위험해요.


진짜 어느분말에 공감하는게 내 차 앞에 다른 차가 있는 꼴을 못보는 것 같아요

 

무조건 내속도가 정상속도인데 자기 차 속도보다 느리거나 빨라도 보통속도여도 무조건 똥침하면서 추월 무조건합니다.

일차선 도로에서도 무조건하니까 역주행사고가 어떻게 많이 안나는지 신기해요

추월하려고 중앙선 침범하면서 간보다가 상대편차가 너무 쎄게오는 것 같으면 들어가고 나오고 간을 계속 봅니다.

그러다가 조금 안온다 싶으면 기회타서 쌩 나가서 추월하고 끼어듭니다.

진짜 깜빡이 켜는 차는 정말 운전습관 좋은 차로 느껴지고요.

 

실제로 추월해도 얼마 앞에 못갑니다. 도로자체가 하이웨이가 아닌곳에서도 코너 돌면서도 추월하기 때문에 화물차가 그렇게 많은데 시야확보도 안되는데 어찌나 겁도 없이 목숨걸면서 추월하는지 신기합니다.

저희는 무조건 방어운전하였습니다. 정말너무 느린화물차 아닌 이상 시야 확보되지 않으면 추
월 시도도 안했습니다.
 
방어운전하시면서 하시면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으시나 뒤에서 쫓는 차들 땜에 괜히 쫄립니다. 아 그리고 교통체계는 한국과 동일합니다. 좌회전 신호받으시고, 교통체계는 큰 어려움 없었습니다. 

4. 트빌리시 시내 운전 정말 한국의 압구정로데오 저리가라의 교통체증과 운전습관들의 최악인곳이네요

트빌리시시내는 차를 반납하기 위해서 방문했습니다. 차를 반납하기 위해 갔지만 예상한 것보다 정말 차가 많고 도로가 수도답게 어지러웠습니다.

 

트빌리시 골목골목마다 이렇게 양옆에 주차되어있습니다. 원형교차로는 말해무엇..헬입니다


조지아를 약 2주간 여행하면서 고리 아할치헤 보르조미 쿠타이시 메스티아 카즈베기 므츠헤타까지 방문하면서 온갖 다양한 원형교차로는 다만났네요


개인적으로 원형교차로 싫어하는데 조지아에서는 피할수 없는 도로입니다 네비보면서 가도 어디로 나가야할지 가끔 헷갈리기 때문에 예의주시하시면서 원형교차로에서는 운전하시길 바랍니다.

6. 강아지 소 말 돼지 등 정말 다양한 동물들이 운전하면서 보이고 도로에 갑자기 튀어나올수 있습니다.

강아지들은 갑자기 차가 쌩달리면 같이 짖으면서 뛰는 강아지들이 있습니다 항상 조심하시고 동물들이 정말 튀어나올 수 있으니까 안전운전하시기 바랍니다.

이렇게 도로 중간에 소, 말, 강아지 등 다양합니다.
차도옆에서 돼지들도 풀을 뜯고 있답니다.


다행히 소나 말은 걸음이 느리기 때문에 갑자기 튀어 나오진않고 소나 말들이 도로를 점령하기도 하지만 클락션을 울리거나 울려도 피하지 않는다면 내려서 손으로 훠이훠이 저으면 도로가장자리로 이동합니다.

7. 주유는 기름, 연료는 보일때  어 저렴하다 싶을때 바로 넣으세요!


저희는 하이브리드 차량이였으며 렌트카 직원분이 으로 Petrol-premium 기름을 넣으라고 말씀하셔서 그렇게 넣었구요 저희가 주유하려니 가격이 천차만별이더라구요

지금 premium petrol은 3.42라고 맨위에 써있습니다. 저희는 3라리 이상은 비싸다 느껴서 2라리대에 주유했어요!


확실히 유명 브랜드 업체 기름(Gulf, Socar)이 비쌌으며 일반 개인이나 조지아 언어로 써있는 주유소(connect)가 좀더 저렴했습니다 미리미리 싼 주유소가 보이면 바로 들어가세요 또 막상찾으려니 내가 원하는 가격대 찾기 어렵더라구여.

8. 국제운전면허증 ,한국운전면허증, 여권, 세가지 꼭 준비하세요


업체에서도 한국운전면허증까지 요구하였으며 세가지를 확인하고 렌트 계약이 진행되었습니다. 꼭 세가지 다 챙기셔요!
 
9. 운전하다보면 슈퍼마켓, 휴게소 등은 정말 많이 있어요(화장실 걱정 X)
 
그래서 중간중간에 내려서 쉬거나 뭐 먹을 수 있는 공간, 갓길에서 잠시 휴식 등 할수 있는 공간이 많으니 이런 걱정은 안하셔도 됩니다. 조지아 분들이 대부분 운전을 하시기 때문에 이런것들은 정말 잘해놨습니다.

휴게소에는 서브웨이, 웬디, 베스킨라빈스 등 글로벌 프렌차이즈들이 좀 보이더라구여. 다른 지역에는 잘 안보였습니다. 

트빌리시 가는 고속도로 옆에는 휴게소가 이렇게 크게 있답니다.
다른 지역은 아니고 트빌리시가는 고속도로에 휴게소 표지판과 800m앞에 있다고 써있습니다.


화장실은 보통 이용료로 1라리 받구요 조금 저렴한데는 반값으로 받는데도 있습니다!


특히 저희는 나주키라는 쿠타이시 가는길에 브레드를 사먹었는데요 쭉 도로변에 나주키 빵을 파는 도로가 나옵니다.


정말 맛있습니다. 오며가며 두 번 사먹었는데 쌉강추입니다
개당 3라리였습니다 속에 건포도가 들어가있고 다른 일반 조지안 브레드에 비해 달고 맛있습니다.
 
https://www.google.com/maps/place/Nazuki+by+Sergo/@42.0272995,43.5540407,17z/data=!3m1!4b1!4m6!3m5!1s0x404351eb7543c0d5:0x78dc0cedf9ed7eb0!8m2!3d42.0272955!4d43.5566156!16s%2Fg%2F11fy3w50w3?entry=ttu&g_ep=EgoyMDI0MDkzMC4wIKXMDSoASAFQAw%3D%3D

 

Nazuki by Sergo · 2HG4+WJ9, Surami, 조지아

★★★★★ · 제과점

www.google.com

 
이근처에 다 나주키 빵을 팝니다. 갓길에 다 세워서 사가니깐요 꼭 사드세요!!
 

또 이동중에 먹었던 맛집이 있는데요 하차푸리 파는 집이였습니다. 피자 한판단 6라리 였던것같구요 


위치는 아래 구글지도를 첨부하겠습니다. 줄서서 먹는 맛집이더라구여. 다들 길에 주차하시고 맛있게 포장이나 드시고 가셨습니다. 

10. 구글 오프라인지도 꼭 미리 받아놓으세요
 
카즈베기랑 메스티아 등 고지대 갈때에는 데이터,  인터넷 연결이 무조건 끊깁니다.

 

저희는 미리 오프라인 지도 받아 놓은덕에 잘 이용했습니다.

저희 유심이 조지아 공항에서 내려 전 지역다되는 2주 무제한 데이터를 구매했더라도 카즈베기나 메스티아 가는 고지대에는 데이터가 끊겼읍니다. 


길이 뭐 하나밖에 없을지라도 네비가 안내해주면서 가는거랑 마음이 다르잖아요 꼭꼭 반신반의하지마시고 오프라인지도 받아놓으세요

 

노래도 끊기기 때문에 유튜브프리미엄 등 여러곡들 다운받아놓으셔서 들으면서 드라이브하세요

11. 안드로이드 오토가 되는 잭을 미리 준비하세요
 
저희는 케이블선을 준비했는데요 남편꺼 케이블이 안드로이드 오토가 될줄 알고 꽂았더니 활성화가 안되는거에여 그래서 제꺼 삼발이 충전기 선을 꽂으니 안드로이드 오토가 연결되었습니다.

안드로이드 오토로 잘 이용하몃


어느 케이블선은 되고 안되기도하니까 미리 알아보시고 안드로이드오토가 연결되는 선을 미리 준
비하세요 저희는 핸드폰 거치대 가지고 갔지만 차량이 안드로이드 오토가 된다고 잘 이용하였습니다.
훨씬 잘보이고 좋아요 . !

12. .타이어공기압이 낮다고 뜰 경우가 있습니다. 당황하지마세요
 
왼쪽 뒷바퀴가 타이어 저기압이라고 경고등이 뜨더라구여 여행 이틀차부터 반납할때까지 내내 떠가지고 좀 신경이 쓰였는데요

 

막상 운전을 시작하면 저기압인 타이어가 조금씩 기압이 올라서 운전하는데 크게 이상이 없길래 경고
등 뜬채로 운전하였습니다.
 
다행히 큰 이상이 없었지만 혹시나 몰라 왓츠앱으로 렌트카 업체 .담당직원에게 연락하였는데요 간혹가다 이렇게 뜨기도하니까 예의 주시하란 말 외에는 별다른 조치는 없더라구여 저희도 이상없길래 그냥 뜬채로 잘 운전하였습니다.
그러나 만약 계속 타이어 기압이 내려간다면 정비소 등을 들려서 체크해보시길 바랍니다.

13. RPM이 계속 올라가서 무서웠습니다 ㅎㅎ
 
수동기어 오토기어 이 계속 올라서 당황했었습니다 저희가 렌트한 차가 오토를
빌렸지만 어느순간 RPM이 계속오르고 내려가질 않더라구여


이상해서 계속 운전하면서 해도 rpm내려가질않아 수동으로 기어를 변동하는걸로 했더니 정상으로 돌아오더라구여.

 

알고보니 기어가 오토로 되어있는게 아니라 운전대 옆에 조작하는걸로 되어있어써 그렇더라구여
저희는 이게 더 편해서 계속 수동기어로 조작하면서 운전했습니다 정말 예상치도 못한일도 있습니다 ㅎㅎ 차알못들은 당황했습니다.

14. 하이브리드차량 렌트하시는거 강추합니다
 
연비가 정말 좋더라구여 한국에서는 휘발유차를 타고 주말에만 차를 사용해서 하이브리드가 연비가 이렇게 좋은줄 몰랏습니다.

 

정말 많이 달렷는데도 기름이 얼마 안닳고 연비 최곱니다. 다음에 가더라두 하이브리드 차량 빌리고 싶네요. 
 
메스티아, 카즈베기 온갖 도시 다다녀도 기름이 많이 줄지 않아서 운전자인 남편이 와 진짜 연비좋다며 감탄했습니다!
 



반응형